제어문: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프로그램의 흐름은 위에서 아래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간다.
제어문
-조건문
:조건에 의해서 명령을 실행할지, 실행하지 않을지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-반복문
:조건에 의해서 명령을 반복할지, 반복하지 않을지 제어하는 문법
[조건문]
조건에 의해서 명령을 실행할지 말지를 정하는 문법
-if문
:만약 ~라면, 실행해라
<구조>
if 조건식:
조건식이 참일때 실행할 명령1
조건식이 참일때 실행할 명령2
<실습> if문1.py
pass: 문법사용시 잠깐 코드 비워두고 싶을 때
#성인검사
사용자한테 나이를 입력받아 20살 이상이면 성인입니다를
그게 아니라면 미성년자입니다를 출력하도록 구현하시오
#성인검사
age = int(input('나이: '))
if age>=20:
print('성인입니다')
else: print('미성년자입니다.')
*else는 바로 위에 오는 조건식만 부정한다
if 조건1:
조건1이 참일때 실행할 명령
elif 조건2:
조건1이 거짓이면서 조건2가 참일때 실행할 명령
else:
조건2가 거짓일때 실행할 명령
<실습>신호등.py
day03에 했던 신호등.py의 step2 if문을 사용해 구현하기
사용자에게 신호를 받아
빨간불:정지
초록불:출발
노란불: break밟기
모든 경우가 아닐땐: 잘못입력하셧습니다.
를 출력하는 프로그램
#신호등.py
print('------신호등 프로그램-------')
print('빨간불:1, 초록불:2, 노란불:3')
sign = int(input('신호: '))
if sign == 1:
print('정지')
elif sign == 2:
print('출발')
elif sign == 3:
print('break 밟기')
else:
print('잘못입력하셧습니다')
<실습> 괴물월드컵.py
포켓몬
-피카츄
-꼬북이
-파이리
디지몬
-아구몬
-파닥몬
-스팅몬
롤 챔피언 선택
-아리
-럭스
-베인
#괴물월드컵.py
print('♣♣♣♣괴물월드컵♣♣♣♣')
print('1. 포켓몬')
print('2. 디지몬')
print('3. 롤 챔피언')
choice = int(input('선택:'))
if choice == 1:
print('-------포켓몬-------')
print('1) 피카츄')
print('2) 꼬부기')
print('3) 파이리')
pokemon = int(input('포켓몬 선택:'))
if pokemon == 1:
print('피카츄 선택!')
elif pokemon == 2:
print('꼬부기 선택!')
elif pokemon == 3:
print('파이리 선택!')
else:
print('잘못입력하셧습니다')
elif choice == 2:
print('-------디지몬-------')
print('1) 아구몬')
print('2) 파닥몬')
print('3) 스팅몬')
digimon = int(input('디지몬 선택:'))
if digimon == 1:
print('아구몬 선택!')
elif digimon == 2:
print('파닥몬 선택!')
elif digimon == 3:
print('스팅몬 선택!')
else:
print('잘못입력하셧습니다')
elif choice == 3:
print('-------롤 챔피언-------')
print('1) 아리')
print('2) 럭스')
print('3) 베인')
lol = int(input('롤 챔피언 선택:'))
if lol == 1:
print('아리 선택!')
elif lol == 2:
print('럭스 선택!')
elif lol == 3:
print('베인 선택!')
else:
print('잘못입력하셧습니다')
else:
print('잘못입력하셧습니다')
카페 프로그램
프로그램 설계
프로그램이 어떤 흐름으로 돌아가야하는지 구상
알고리즘 :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적인 과정
ex) 문제: 배가고파 라면이 먹고싶다
1) 냄비에 물넣기
2) 물끓이기
3) 스프 넣기
4) 면 넣기
5) 계란 넣기
6) 3분 기다리기
7) 불 끄기
8) 먹기
문제해결상태: 라면을 먹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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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 설계시 작성 알고리즘
컴퓨터가 내가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해야하는 절차적인 과정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실습>카페1.py
#카페1.py
print('********Hello Cafe***********')
print('1. 주문하기')
print('2. 취소하기')
print('3. 결제하기')
print('4. 끝내기')
sc = int(input('선택: '))
if sc == 1:
print('--------주문하기--------')
print('********Menu********')
print('1. 아메리카노\t3800원')
print('2. 카페라떼\t4200원')
print('3. 아이스티\t3000원')
print('4. 바닐라쉐이크\t5200원')
print('5. 버블티\t6100원')
print('*********************')
# 메뉴선택
num = int(input('주문번호: '))
pass
elif sc == 2:
print('--------취소하기--------')
elif sc == 3:
print('--------결제하기--------')
elif sc == 4:
print('--------끝내기--------')
else: print('잘못입력하셧습니다.')
카페 프로그램
1.기능이 어떤 것이 있을까?
1) 주문하기
2) 취소하기
3) 결제하기
4) 끝내기
-------------------
2. 상세기능 구현 - 알고리즘
1) 주문하기
-메뉴출력
-메뉴선택
-장바구니 추가
-총 금액에 누적
-------------------
2) 취소하기
-장바구니에 있는 메뉴 출력
-취소할 메뉴 입력
-장바구니에서 취소할 메뉴 제거
-총 금액에서 취소할 메뉴 금액 차감
-------------------
3) 결재하기
-총 결제해야할 금액 출력
-지불할 금액 입력
-총 금액 <= 지불할금액
잔돈 출력
장바구니 비워주기
총 금액 =0원 -총 금액>지불할금액
금액부족 계산실패
-------------------
4) 끝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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